선박유체제어연구실(MHCL)은 부산대학교 조선 해양 공학과 소속으로
선박예인수조시험연구동(PNMB)에 위치하고 있으며, 선박 및 해양구조물 설계를 위한 관련 제반 유체역학 현상 및 유체-구조물 상호 작용 문제를 연구하고 있으며 다음 4개의 큰 연구 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 저항 추진
- 추진기 시스템
- 응용 유동제어4. 해상 유동 시뮬레이션
대표적인 장비로는
대형예인수조(길이 100m, 폭 8m, 물 깊이 3.5m, 심수 피트 8m) 및
고속전차(7m/s), 분
할 다방향 조파기, 회류수조, 풍동, 병렬 컴퓨터 시스템 등 이 있으며 , 선박의 저항실험 및 수치 유동해석, 선형개발, 난류 유동해석, 마찰저항연구와 추진(기)실험 및 유동해석, 새로운 추진기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해양 파랑 시뮬레이션 및 해상구조물-파랑 상호 작용 응답해석, 수치수조(Numerical Towing Tank)구현, 해상 누유 확산 경로 예측 등과 더불어 새로운 실험기법 및 장비 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다.
선박유체제어연구실(MHCL)은 고속화, 고효율 및 고품질화로 대변되는 차세대 선박 및 해양구조물 설계에 필요한 핵심 요소 기술을 연구하고, 차세대 조선해양인력 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선박유체제어연구실(MHCL)은 고속화, 고효율 및 고품질화로 대변되는 차세대 선박 및 해양구조물 설계에 필요한 핵심 요소 기술을 연구하고, 차세대 조선해양인력 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