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terjet system
물 분사 추진은 선박을 추진하는 한 방법으로써, 고속에서 일반 스크류 프로펠러가 가지는 캐비테이션 문제 가 극복 가능하다. 그리고 높은 조종성/작동성/안전성을 가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소음과 진동이 적다.
또한 기존의 동력시스템 보다 적은 설치 공간이 요구됨에 따라 공간의 활용도가 높아진다.
본 연구실에서는 물 분사 추진장치의 포텐셜(Potential) 유동해석 및 C.F.D.를 통한 유동해석을 통한 설계와 모형시험을 통한 추진성능의 검증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동력시스템 보다 적은 설치 공간이 요구됨에 따라 공간의 활용도가 높아진다.
본 연구실에서는 물 분사 추진장치의 포텐셜(Potential) 유동해석 및 C.F.D.를 통한 유동해석을 통한 설계와 모형시험을 통한 추진성능의 검증을 수행하고 있다.
Propeller
프로펠러(Propeller)는 날개의 회전에 의하여 추력을 발생시켜 배를 추진시키는 장치로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선박의 추진장치이다. 최근 선박의 고속화, 대형화 추세에 따라 프로펠러 또한 고속화, 대형화 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프로펠러에 발생되어지는 캐비테이션을 최소화하고, 나아가 소음 및 진동을 감소 시키면서 효율을 증대 시킬 수 있는 고성능, 고효율 프로펠러의 설계 기술을 필요로하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포텐셜(Potential)코드인 양력면이론과 C.F.D.를 이용한 설계를 수행하고 있으며, 모형시험 을 통한 추진기의 성능검증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포텐셜(Potential)코드인 양력면이론과 C.F.D.를 이용한 설계를 수행하고 있으며, 모형시험 을 통한 추진기의 성능검증을 수행하고 있다.
Rudder
타(Rudder)는 선박이 직진성 및 조종성을 만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추진장치 중에 하나이다. 최근 선박 의 고속화, 대형화에 따른 프로펠러의 고속화, 대형화에 따라 타에 미치는 유체력의 영향이 증가하고 있다. 그에 따라 야기되어지는 타의 캐비테이션 및 침식, 진동 문제가 주목 받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세계적으로 타에 대한 연구가 이루워지고 있으며, 특히, Semi-Spade Rudder, Full-Spade Rudder 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Full-Spade Rudder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 며 그중, Twisted Rudder와 Wavy Rudder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유전자 알고르즘을 이용한 형상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고 있으며, 포텐셜(Potential)코드와 C.F.D.를 이용한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있으며, 모형시험을 통한 성능검증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유전자 알고르즘을 이용한 형상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고 있으며, 포텐셜(Potential)코드와 C.F.D.를 이용한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있으며, 모형시험을 통한 성능검증을 수행하고 있다.